긍정적으로 생각하라
무지개 원리는 긍정적 생각, 지혜, 신념, 말, 습관, 포기를 모르는 인내를 포함한다. 생각의 힘은 부정적으로도, 긍정적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부정적으로도, 긍정적으로도 바꿀 수 있다. 긍정적 사고를 갖는 것은 부정적 생각을 밀어내고 긍정적 사고를 넣는 것이다.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는 약사가 약효가 없는 약을 처방했지만 환자가 약사가 지어준 약에 대한 믿음을 가졌기에 병이 나을 수 있었던 것을 말한다. 이와 반대로 어떤 것이 해롭다는 암시나 믿음이 약의 실제적인 효과나 반응을 부정적으로 나타내게 만드는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가 있다. 생각한 대로 우리의 신체는 반응한다. 결국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긍정적인 결과를,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어떤 사건을 화낼 일로 생각하면 화가 나지만 그렇지 않게 생각하면 화가 나지 않는다. 즉 생각을 다스리면 감정이 조절되는 것이다. 이렇게 마음을 먹자 "내가 허락하지 않는 한 그 무엇도 나를 불행하게 만들 수 없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은 자신이 조각한 여인상과 사랑에 빠진다. 이 내용은 우리가 상대방에게 기대하는 만큼 그 결과가 얻어진다는 기대효과를 나타내는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부른다. 기대하면 기대한 만큼 얻어진다. 즉, 긍정적으로 기대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된다.
부정적 사고의 극복
메뚜기 자아상을 버려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노예의 땅 애굽에서 해방되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적을 보고 자신들을 '메뚜기'같다고 불평과 원망의 말을 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은 그 적들에 대해 '그들은 우리의 밥이다'라고 말을 했다. 이스라엘 백성들과 여호수아와 갈렙의 운명은 어떻게 되었을까? 이스라엘 백성들 중 20세 이상으로는 약속의 땅 가나안에 단 한 사람도 살아서 들어가지 못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은 살아서 들어가게 되는 축복을 받았다. 긍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의 결과가 이런 엄청난 차이를 만들었다.
부정적 사고를 몰아내는 것은 긍정적인 사고이며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서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내가 처한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내가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내가 처한 상황에서 흙탕을 보고 절망을 할 것인지 아니면 하늘의 별을 바라보며 희망을 가질 것인지 그것은 자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도전 정신
부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는 사업가라고 한다면 세상의 경쟁을 레드오션으로 보지만 긍정적인 관점을 가진 사업가라고 한다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블루오션으로 볼 것이다. 0%의 불가능을, 관점만 바꾼다면 100%의 가능성으로 볼 수 있다. "He can do it, she can do it, why not me?"는 TYK 총수 김태연 회장의 구호이다. 다른 사람들은 다 할 수 있는 일을 왜 자신은 못한다고 생각하는가, 모든 일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출발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절대 긍정, 절대 희망의 에너지를 잃지 않도록 하자. 무지개 원리 1은 바로 긍정적 사고인 절대 긍정, 절대 희망이다.
댓글